얼마 전까지 IDE는 주로 Eclipse를 사용하다가, IntelliJ를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아직 적응하는 단계이다. Eclipse에서는 Sysetem.out.println
을 syso
로 쓰는 것이 너무 적응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실수를 하고 바꾸는 과정에 있다가 IntelliJ의 Live Template 기능을 알게 되었다.
Live Template을 사용하면 간단한 단축어로 반복적인 함수 등을 등록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
예를 들어, main
을 통해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}
등을 생성하는 작업을 등록해 줄 수 있다.
1. Settings 열기
File > Settings > Editor > Live Template 를 열어준다
2. Template Group 생성하기
반드시 생성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관리를 쉽게 하기 위해 Template Group을 생성해주었다.
+버튼을 눌러 원하는 이름을 설정하여 Group을 생성한다. 나는 [CustomJava]라는 이름으로 생성하였다.
3. Live Template 생성하기
다시 한번 +버튼을 눌러 이번에는 Live Template를 생성한다.
Abbreviation에는 원하는 단축어, Template text에는 생성을 원하는 코드를 작성한다. Description은 단순 설명이므로 생략해도 무방하다.
여기서 $END$
는 생성 완료가 된 후 커서가 위치되는 곳이다.
만약, 이 과정이 귀찮다면 Java > 'sout' 을 copy하여 CustomJava에 paste한 뒤 Abbreviation만 변경해도 가능하다.
4. applicable context 설정하기
위와 같이 등록해도 사용을 해보게 되면, 아직 제대로 사용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.
여기서 해당 단축키가 사용될 context를 선택해 주어야 설정이 완료된다. Java > Statement 를 설정해주었다.
5. 사용해보기
이후 사용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!
🙋♀️ 내가 사용하는 방법
알고리즘 문제를 풀다보면 Scanner
와 BufferedReader
등을 자주 선언해 주어야하는데 이마저도 귀찮았다....ㅎㅎ
때문에, scmain
과 brmain
을 사용해 Scanner
도 함께 생성하는 main
과 BufferdReader
를 생성하는 main
을 만들었다.
주의할 점은 context가 statement가 아닌 declaration이라는 점이다. 생성된 Template를 사용해보면..
import가 되지 않아 에러가 뜨는 모습을 볼 수 있다.
File > Settings > Editor > General > Auto import에서 해당 옵션을 체크해주면 자동으로 import가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